2010년 12월 4일 토요일

르완다 소셜커피(마지막 프로젝트)

마지막이라는 단어는 사람을 참 감성적으로 만드는 것 같습니다.
단지 마지막이라는 수식어가 붙었을 뿐인데, 이 프로젝트에 대해 volunteer로서의 이성적인 열정을 넘어선 특별한 애착을 가지게 만드니 말입니다. 

르완다에서 임기가 마치기전에 마지막으로 추진중인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세계 3 커피, 르완다 커피의 달콤하면서도 신선한 신맛(Acidity) 한국에서 맛볼 있는 최초의 기회!
르완다에서 볶아 다음날 항공으로 당신의 집으로 배송하는 새로운 유통구조로 진짜 르완다 커피의 맛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르완다 커피는 대부분 화물선에 실려 장거리 여행을 거친 원두을 미국에서 볶은 뒤 가져오거나 외국 수입업자에게 산 르완다커피를 중소 로스팅 회사가 한국에서 볶은 것입니다.
진짜 신선한 고급 르완다 커피에서는 달콤한 신맛이 나지만 한국에서는 유통경로상의 한계로 이 맛을 느끼기는 어려웠습니다. 르완다 소셜커피는 주문 후 다음날 볶은 고급르완다 커피를 DHL 항공으로 즉시 배송하기 때문에 한국의 커피매니아분들에게 이 맛을 안겨드릴 수 있습니다.

소셜커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르완다 정부(RDB, http://rdb.rw/)가 한국의 소셜커머스업체를 통해 르완다커피를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소셜커피?
소셜네트웍과 소셜 커머스를 활용해 커피를 직거래하는 유통망을 개발하고자하는 프로젝트. 저개발국의 커피생산자에게 더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현지 커피가공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

공정무역과 소셜커피는 무엇이 다른가요?
공정무역은 커피원두(Green Bean)를 커피 농부에게서 살 때의 가격을 약 5$까지 높여 농부들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무역방식입니다. 주로 스타벅스와 같은 미국과 유럽의 커피수입업자들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일부 상품에 적용하고 있지요. 소셜 커피는 이와다르게 커피 생산국이 스스로 자국내 시설과 인력을 이용해 로스팅까지 마치고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공정무역처럼 볶지 않은 커피원두를 파는 방식과 비교했을 때 동일한 커피생산량으로 커피생산국이 얻을 수 있는 수입이 최소 2배 이상 증가될 수 있지요.

르완다 소셜 커피로 혜택을 받는 사람들을 알려주세요.

1. 르완다의 소셜커피는 더 수고한 커피농민을 더 독려합니다.(커피농민)
르완다 소셜커피는 브라질, 베트남들의 대규모 농장기반의 커피와 달리 생산자가 정성을 들여 커피나무를 키우는 다수의 소규모농장에 의존합니다. 그래서 소셜 커피는 노력해서 고급커피를 만든 농부에게 돌아가는 인센티브가 있습니다. 대량생산 커피시장에서는 커피맛보다 양이 중요했기 때문에 농부들이 더 노력해서 커피를 키워도 결국 같은 가격(런던이나 시카고 선물시장에서의 커피가격)에 팔렸지요.

2. 르완다의 소셜 커피는 빈곤층 여성들에게 많은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빈곤층 여성들)
고가상품에 속하는 르완다 소셜 커피의 품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수 많은 수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불순물 제거와 불량 콩 걸러내는 작업! 기계로 하는 것은 오차가 많아 그 품질이 좋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동원되어 1,2,3차에 걸쳐 불순물을 제거하는 르완다의 수작업방식은 이미 그 맛으로 검증된 탁월한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빈곤층 여성들에게 직업의 기회가 제공되구요.


3. 르완다의 소셜 커피는 르완다 경제인들에게 창업 및 일자리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셜커피와 같은 스페셜티 커피는 인스턴트 커피와 다르게 회사브랜드보다 특색있는 국가 혹은 지역의 커피 브랜드가 중요합니다. 예컨테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이나 에티오피아 하라레 커피는 어느 로스팅회사에서 로스팅을 하던 그 이름만으로도 킬로당 10불이 넘는 가격을 지불해야만 그 맛을 볼 수 있지요.
이런 특징으로 인해 르완다 커피가 스타벅스를 통해 유명해졌지만 그 유명세 덕분에 수많은 바이어들이 르완다의 커피 수출업자를 직접 컨택해 르완다인들에게 많은 사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로스팅된 커피를 직접수출하는 르완다 소셜 커피가 더 유명해지면 더 많은 일자리가 생겨나고 더 많은 르완다 커피기업들이 생겨나겠지요.

프로젝트 소개문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